
리더는 이제 '인간의 지속가능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창의성, 협업과 같은 소프트 스킬 (soft skill)은 리더십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기술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직원들은 사상 최고 수준으로 몰입 도가 떨어지고 불만족하며 리더의 50% 이상이 탈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이는 리더들이 소프트 스킬에 필요한 만큼 집중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인공 지능과 결합된 “감성 뱅킹” 이라는 오래된 개념은 직원의 복지, 행복, 목적을 포함하여 직장에서 “인간 지속 가능성”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인간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역사
1960년대의 우주 경쟁 속에서 엔지니어, 과학자, 수학자들은 최신 전자 계산기보다 인간 계산기를 선호했습니다.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와 같은 영화는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과학자와 엔지니어가 장치가 인간 계산기를 대신하게 될 날을 어떻게 예측할 수 없는지를 묘사합니다. 실제로 존 글렌(John Glenn)은 자신이 신뢰했던 인간 계산기인 캐서린 존슨(Katherine Johnson)이 전자 계산기의 계산을 검증할 때까지 우정 7호의 비행을 거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오늘 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있는 계산기를 인간, 심지어 자신보다 암묵적으로 신뢰한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수학적 계산 능력이 인간에서 기계로 전환된 것과 마찬가지로 인공 지능도 리더에게 소프트 스킬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기 직전이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능력에 회의적입니다.
현상 유지
하버드 대학, 카네기 재단, 스탠포드 연구 센터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직업 성공의 85%는 소프트 스킬에서 비롯되고 직업 성공의 15%만이 기술적 능력에서 나온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모든 리더의 주요 목표는 최고의 소프트 스킬을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추정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직원 이탈률은 60%, 회사 이직률은 25% 이상, 관리자 탈진율은 50% 이상으로 , 리더들이 소프트 스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나는 많은 지도자들이 결코 오지 않는 “정상으로의 복귀”를 멍하니 기다리며 기다렸다고 믿는다. 그 동안 직원들은 인력의 새로운 디지털화를 받아들였습니다. 오랜 관계가 사라진 것처럼 관리자와 직원도 멀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한 파트너는 변했고 다른 파트너는 절망적으로 과거를 붙잡고 있는 장대한 전투에 빠져 절망적으로 길을 잃었습니까? 어쩌면 해결책은 관계 상담일까요?
신뢰는 더 이상 획득되지 않고 은행에 보관됩니다.
파트너와 나는 처음으로 아기를 갖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아기와 나’ 수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업의 초점은 아기를 낳고 우리 관계를 건전하게 유지하는 데 따른 감정적 트라우마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였습니다. 수업시간에 우리는 ‘감정뱅킹’이라는 기술에 대해 배웠습니다. 아이디어는 당신의 관계가 은행과 같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더 적극적이고, 당신의 파트너가 사려 깊고, 사랑스럽고, 친절하다고 생각하는 긍정적인 일을 할수록 당신은 포인트를 은행에 “예치”하게 됩니다. 동의하지 않거나 싸우거나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을 보일 때마다 은행에서 “인출”하게 됩니다. 개념은 쉽습니다. 관계에는 신용 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항상 은행 잔고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하십시오. 개념은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한 사람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고약한 냄새, 울음, 수면(아기가 아니라 바로 당신에게 해당됩니다)은 모두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 접근 방식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리더는 어떻게 직장에서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12명 이상의 직원이 보고하도록 확장할 수 있습니까? AI가 구출되는 곳입니다.
그것은 사고방식의 변화입니다. 사후 대응이 아닌 사전 대응으로 생각하십시오.
NASA가 비행 계획 없이 우주비행사를 가득 태운 로켓을 우주로 발사하고 달에 도달하기 위해 즉석에서 경로를 수정했다면 상상할 수 있습니까? 그것은 재앙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오늘날 우리 직원을 관리하는 현 상태입니다. 우리는 몇 가지 초기 온보딩 후에 그들을 보낸 다음 코스 수정을 위해 1년에 1~2회의 성과 검토를 제공합니다. 물론, 우리는 직원들과 대화하고, 멘토를 제공하고, 일을 잘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직원들이 의미 있는 피드백을 얼마나 자주 받습니까? 직원들에게 자신이 감사하고 기여가 중요하며 개선할 수 있는 점을 알리기 위한 피드백이 있습니까? 1년에 한두 번씩 성과 평가를 받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AI가 패러다임을 바꾸는 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AI를 통해 리더는 사후 대응이 아닌 사전 예방적으로 의미 있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간 계산기와 전자 계산기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활동 방식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많은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AI는 몇 분 안에 팀의 모든 개인에 대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개인은 자신감 향상이 필요한 반면, 다른 개인은 엄중한 경고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AI는 각 팀 구성원에 대해 선별된 맞춤형 성과 계획을 종합하여 리더가 상황 형성 후 몇 분 내에 각 구성원에게 관련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더욱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각 피드백을 통해 포인트를 “쌓아” 직원과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비판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면 철수를 위한 건전한 균형이 유지되며, 이는 직원들과 어느 정도 신뢰를 쌓았다는 의미입니다. 그들은 피드백을 마음에 새기고 그것이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성공을 바라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지, 자신에게서 더 많은 것을 짜내려는 사악한 기업 관리자가 아니라,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
마찬가지로 Microsoft Excel은 방정식의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권장하며, AI 애플리케이션은 다음 단계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하여 리더의 경험이 부족한 소프트 스킬 영역에 대한 지원과 지침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더는 직원과의 1:1 미팅을 매번 긴급한 문제가 우선이었다며 지속적으로 취소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직원이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다른 직업을 찾기 시작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AI 애플리케이션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경고와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으며 심지어 발생했을 수 있는 관계 손상을 복구하여 현재 직장 문화를 괴롭히는 소프트 스킬 격차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AI는 역사상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분야에 힘의 승수를 제공합니다 . 소프트웨어 업계는 AI와 통합하여 기존 리소스를 레벨업하고 역량을 증폭시키면서 이를 보고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AI는 평균적이거나 성과가 낮은 리더를 슈퍼스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더 좋고 강력한 팀을 구축합니다. AI를 관리 관행에 통합하면 리더는 팀과 자신의 성과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과 지침을 몇 분 만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리더는 동기 부여, 협업, 의사 결정과 같은 소프트 스킬을 몇 달 후 소급 적용하는 대신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인간의 지속가능성’은 오늘날 인공지능을 활용해 달성할 수 있지만, 초기 전자계산기처럼 아직은 신뢰도가 높지 않습니다. 리더들의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목적을 가지고 직원의 성장과 복지를 다루는 것은 리더가 사후 대응이 아닌 적극적으로 달성해야 합니다. 인공 지능과 결합된 감성 뱅킹이라는 오래된 개념의 도움으로 리더는 직장에서 “인간의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여 오늘날 더 나은 인간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airandspace.si.edu/stories/editorial/hidden-figures-and-human-computers
https://hbr.org/2023/05/more-than-50-of-managers-feel-burned-out
https://www.hrcloud.com/blog/8-employee-engagement-statistics-you-need-to-know#:~:text=Calculate%20Now-,Only%2036%25%20of%20Employees%20Are%20Engaged%20in%20the%20Workplace!,spreading%20negativity%20to%20their%20colleagues.
Former Google CEO: AI Will Be ‘Force Multiplier Like You’ve Never Seen Before’
https://www.forbes.com/sites/forbestechcouncil/2023/06/06/why-ai-is-a-force-multiplier-for-consultants-and-clients-alike/?sh=4dfff5037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