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롭힘의 영향 줄이기
직장 내 괴롭힘을 줄이거나 근절하기 위한 건전한 폭력 예방 전략을 수립하고 구현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괴롭힘을 당한 직원은 스트레스 관련 질병으로 인한 병가는 말할 것도 없고 직장에서 자신을 방어하고 지원을 위해 네트워킹하고 상황을 생각하며 의욕을 잃고 스트레스를 받는 데 10%~52%의 시간을 소비합니다. 직장 내 괴롭힘과 스트레스는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 세계 연구에 따르면 직장 내 스트레스와 괴롭힘으로 인해 국가 GDP의 1.5~3.5%가 손실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www.worktrauma.org). Mayhew와 Chappel(2007)은 근무 중 폭력 에 노출 되면 직원의 심리적 안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국제 연구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 Bowman et al(2009)에 따르면 이러한 효과 는 다음 과 같습니다.
- 스트레스와 불안(Wieclaw et al 2006);
- 부정적인 기분, 정신신체적 불만 및 우울증(Barling, 2006);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Mayhew & Chappell, 2007); 우울증(Marais, Van der Spuy, and Rontsch, 2002);
- 스트레스 관련 증상 및 상당한 수준의 자살 생각(Storm 2003);
- 장기 결석; 국가의 GDP와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더욱이, 지금까지는 조직적 효과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덜 쏠렸음에도 불구하고 괴롭힘은 직업 관련 복지와 성공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Quine(2001)은 괴롭힘의 대상이 직업 만족도가 현저히 낮고 직장을 그만두려는 경향이 상당히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찬가지로 Bowling과 Beehr(2006)의 메타 분석에서는 괴롭힘이 직업 만족도 및 조직 헌신과 부정적인 관련이 있음을 밝혔습니다.
최근 1,775명의 응답자 중 2년의 시차가 있는 2파 전체 패널 디자인을 채택한 Nielsen, Matthiesen, Hetland 및 Einarsen(2008)은 괴롭힘과 정신 건강 문제 증가 및 직업 만족도 감소 사이의 중요한 관계를 관찰했습니다. 비슷하게,
Tepper, Duffy, Hoobler 및 Ensley(2004)는 첫 번째 시점에 감독자의 학대적인 행동이 7개월 후 직업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Kivima ̈ki 등(2004)은 괴롭힘이 섬유근육통 진단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더욱이 여러 연구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이 음주 문제에 미치는 교차 효과를 밝혀냈습니다(Freels, Richman 및 Rospenda, 2005; Rospenda, Fujishiro, Shannon 및 Richman, 2008; Rospenda, Richman, Wislar 및 Flaherty, 2000).
조직의 경우, 직장 내 괴롭힘은 소송 비용, 조기 퇴직금 지급, 장기 결근, 근로자 보상 및 상담 비용 측면에서 조직에 직접적인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Kieseker 및 Marchant, 1999).
또한, 직장 내 괴롭힘은 직원의 사기, 생산성, 동기 부여 감소, 결근 및 이직률 증가를 통해 조직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Hoel, Einarsen 및 Cooper, 200).
처리 방법
Rob과 Diana에 따르면(www.ideate.co.za):
- 괴롭힘, 폭력 및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의 예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회사 징계 규정 및 회사 정책을 다시 검토합니다.
- 괴롭힘이 무엇인지, 이는 심각한 문제이며 용납되지 않는다는 점을 직원에게 교육하고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 결석을 모니터링하고 그 이유를 조사합니다.
- 자신감 부족, 피로, 동기 상실 등 직원의 행동 변화를 관찰하십시오.
- 필요한 경우 자기주장 교육 과정과 갈등 관리 교육을 위해 직원을 파견합니다.
- 관리자는 경계해야합니다. 관리자가 어떤 형태로든 괴롭힘이나 피해를 당하는 것을 목격하거나 직원으로부터 불만 사항을 접수하는 경우 이를 심각하게 처리하고 기밀로 신속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 다른 사람(바람직하게는 다른 관리자나 작업장 직원)이 있는 자리에서 그 사람의 행동은 용납될 수 없다고 말하고 이를 중단하도록 단호하게 지시하십시오. 사건의 날짜, 시간, 세부 사항, 사건을 목격한 사람, 결과 및 요구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기록해 두십시오. 괴롭힘이 반복될 경우 나중에 이 정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괴롭힘의 피해자는 모욕적이거나 품위를 떨어뜨리는 행동을 중단하도록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피해자는 대화를 목격할 다른 사람이 있을 때만 응답해야 합니다.
- 피해자는 가해자가 혼자 있을 수 있는 기회를 방지하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화해야 합니다.
- 실제적인 측면에서 괴롭힘을 가하는 사람은 노출된 사람을 학대하는 것을 중단합니다. 그들의 행동이 청중이나 그들이 존경하는 사람들에 의해 더 이상 용인되거나 평가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인기가 위태로워지면, 학대적인 행동은 곧 줄어들게 됩니다.
- 괴롭힘을 가하는 사람이 피해자의 요청을 무시하는 경우 (또는 관리자의 지시)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중지한 다음에는 보다 공식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때입니다. 직원은 해당 문제를 상사나 인사 부서에 전달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고충 처리 절차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 관리자는 상황과 관련된 징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결론
Bond et al(2010)은 조직이 정책, 관행 및 절차를 제정하는 데 전념하는 조직 환경을 개발함으로써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하며 갈등 상황이 괴롭힘 과정으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속한 교정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Owman 등(2009)은 직장 내 폭력을 이해하고 관리하며 궁극적으로 예방하려는 노력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포괄적인 폭력 예방 전략의 보다 가시적인 부분을 형성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