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Q를 이해하고 EQ가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고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우리 삶에서 우리는 두 가지 유형의 관계, 즉 우리가 선택한 관계 와 우리가 물려받은 관계를 만납니다 . 우리가 사랑하는 친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낭만적인 파트너가 전자의 예입니다. 반면에 가족과 동료는 우리가 물려받은 관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관계를 능숙하게 관리하려면 감성 지능(EQ)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John Gottman 박사는 40년 넘게 관계 연구에 전념했으며 그의 연구에서 놀라운 통계가 공개되었습니다.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69%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는 성격이나 라이프스타일 요구 사항의 차이에 깊이 뿌리를 둔 문제이며 시간이 지나도 단순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Gottman의 연구 결과는 무엇이 성공적인 관계를 지속시키는가에 대해 밝혀줍니다. 그는 EQ가 높은 사람들은 애정, 유머, 심지어 즐거움까지 문제를 해결하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부정적인 상호작용보다 무려 5대1의 비율로 많았습니다.
이 원칙은 개인 생활을 넘어 직장까지 확장됩니다. 직장에서 우리는 고유한 작업 스타일, 학습 선호도 및 작업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다양한 개인과 협력합니다. 높은 EQ를 가진 리더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속에서도 사람들이 이를 따르도록 영향을 미치면서 상충되는 성격 유형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탁월합니다.
직장에서 사람들은 긍정적인 느낌을 갖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내 코칭 세션에서 자주 듣는 불만은 문제나 실수가 있을 때 관리자가 얼마나 빨리 대응하는지에 비해 일이 잘 될 때 관리자의 피드백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
제가 리더들을 코칭하고, 리더십 프로그램을 주최하고, 조직과 컨설팅을 하면서 몇 년 동안 반복해서 나타나는 몇 가지 핵심 EQ 사실이 있습니다.
#1: 누구도 자신의 감정을 문앞에 놔두지 않습니다
직장에 들어갈 때 ‘감정을 문앞에 두라’는 오래된 격언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상당히 다릅니다.
우리의 감정은 항상 우리와 함께하며 생생하게 나타납니다. 감정이 자극에 대한 심리적 반응이라면 뇌 영상 스캔을 통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간의 자극에도 우리의 두뇌는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빛납니다. 뉴런이 활성화되고 ‘데이터’가 밀리초 단위로 전달되며 심리적 반응이 촉발됩니다.
감정은 우리의 행동을 주도합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안전하다고 느낄 때 우리는 실수를 인정하거나, 이해 부족을 인정하거나, 다른 관점을 표현하는 등 대인 관계의 위험을 감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개방성은 학습과 혁신의 환경을 조성합니다. 반대로, 두려움이 생기면 우리는 실수를 숨기고, 질문을 억누르고, 생각을 억압할 수 있습니다.
리더들은 정서적 억압의 문화를 장려하기보다는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공유하도록 장려하는 정서적으로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할 기회를 갖습니다 . 이는 학습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2: EQ가 높은 리더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당신이 아프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런 경우에는 의사에게 증상을 알리고 적절한 약을 처방합니다. EQ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표현하면 해결책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정직하면 다른 사람들과 더 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종류의 개방성은 효과적인 리더가 되기 위한 핵심 단계입니다. 많은 관리자들이 사람들과 잘 지내기 때문이 아니라 유능하기 때문에 현재 위치에 도달합니다. 그러나 Harvard Business Review에 발표된 ‘Competent Jerks, Lovable Fools, and the Formation of Social Network’라는 제목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유능 하고 EQ가 높은 사람 밑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그들은 그 반대보다 EQ는 높고 역량은 낮은 사람과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이는 EQ의 중요한 영향을 보여줍니다.
#3: 효과적인 경청을 통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경청은 의지와 연습이 필요한 귀중한 관계 기술입니다. 대답하거나 논쟁하려는 의도로 들을 수도 있고, 이해하려는 의도로 들을 수도 있습니다 . 후자를 어떻게 달성합니까? 그것은 상대방에게 온전한 주의를 기울이고 상대방이 말할 때 방해하지 않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는 방해 요소를 제쳐두고 말하는 사람에게 전적으로 헌신하는 동시에 상대방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허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듣는 동안 판단을 보류하는 것이 중요하며, 불분명한 내용이 있으면 설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호작용을 독백이 아닌 대화로 전환시킵니다.
사람들이 어려움을 안고 찾아오면 제안을 하기 전에 질문을 하고 그들의 대답을 주의 깊게 들어줌으로써 그들이 해결책을 찾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존중의 표시이며, 귀하와는 다를 수 있는 그들의 요구 사항, 작업 스타일 및 선호도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의 요구사항, 작업 스타일 및 선호도를 인식하면 그들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듣기 기술을 개발하면 상대방이 당신에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미묘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Gallup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직장에서 누군가가 자신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느낄 때 직원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동기가 부여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Q 개발: 어떻게 합니까?
EQ 훈련은 네 가지 구성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 첫 번째는 자기 인식입니다. 내면 세계나 외부 세계에 의해 주도되는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식합니다. 자기 인식을 하면 자신의 감정과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인정하게 됩니다.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당신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요청할 때 점을 연결하고 개선하려면 이벤트와 가까워야 합니다.
- 두 번째는 자기관리 , 즉 자신을 조절하는 능력이다. 우리 모두는 정말 기분이 좋아졌다가 정말 우울해지며, 항상 사람들이 자신의 기분을 알기를 원하는 사람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 세 번째는 공감입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신체 언어를 읽고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시겠습니까? 때로 우리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공감을 발전시킵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조종하고, 강요하고, 회유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때로 우리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고, 공감도 자연스럽게 오게 됩니다.
- 넷째는 관계관리이다. 여기서는 앞의 세 가지 원칙을 적용하여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합니다.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의 말처럼 EQ를 개발하면 친구를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순간의 열기 속에서 당신을 더 나은 의사결정자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EQ 훈련은 소음을 줄이고 처음 질문할 때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그 과정에서 당신은 더 나은 리더가 될 수도 있습니다.